본문 바로가기

맞춤법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이 중 맞는 맞춤법은 무엇일까? 한눈에 알아보자

오늘도 발음으로 인해 고통받는 우리를 구하러 왔습니다.

여러분! 계발과 개발 헷갈리지 않으신가요?

자기계발? 자기개발? 계발서? 개발서??

분명 발음이 같기에 더 헷갈리는데요.

말로 할 때에는 느끼지 못했던 어려움!

오늘 제대로 해결해 봅시다.

오늘의 문제!

자기개발 vs 자기계발

오늘의 문제입니다. 이 중 어떤 표현이 맞을까요?

여러분들은 어떤 게 정답이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자기개발

먼저, 자기개발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기개발을 알아보기 전 개발에 대해서도 알아봐야죠?

'개발'의 의미는 원래 없던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기존에 있던 것들을 개선하여 발전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산업, 기술, 경제 분야에서 사용된다고 해요. 예를 들면 기술 개발, 산업 개발, 경제 개발 등이 있지요.

그렇다면 자기개발은? 자기개발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 지식, 기술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개선하기 위한 개인적 노력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지식을 확장하거나, 직업적 성취를 위해 필요한 경험을 쌓습니다. 또한 자기가 가지고 있던 것들을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뜻하기도 하지요.

 

자기계발

이제 자기계발에 대해 살펴볼까요?

'계발'의 의미는 주어진 재능이나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향상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던 것을 활용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보세요! 계발은 주로 내면적인 성장이나 기존 능력의 향상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자기 계발이란 사람의 습관과 태도, 자기 인식을 개선하고, 개인적인 성장과 자아실현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자기 자신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과연!

정답은 무엇일까?

오늘의 주제는 자기개발과 자기계발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정답은 둘 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기존의 기술을 보다 갈고닦는 자기개발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내면을 활용하는 자기 계발. 여러분은 어떤 단어를 원하셨나요?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자기개발은 자신의 능력과 스킬에 대해 개발하는 것을 말하고, 자기 계발은 내면에 관련된 자신감, 인간관계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등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가 읽는 책은 자기 개발서가 아닌 자기 계발서예요! 내면의 힘을 강조하는 책이 많지요.

 

문제집

복습을 위해 몇 가지 문제를 준비해 봤습니다.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1)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자기개발/자기계발)을 시작했다.

2) "내면"의 자신감을 키우는 (자기개발/자기계발)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정답은 모두 알고 계시죠?

바로 자기개발과 자기계발 입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